본문 바로가기

강원권

1日2山(강선봉&검봉산)[제986차산행/2022.1.12(수)-2차산행*山766]

강촌역(무료주차)-강선사-통천문-궝소-전망대-강선봉-검봉산-문배마을-구곡폭포-강촌역

큰 바위 얼굴은 눈과 내리막으로 담 기회에 대신 꿔온 사진

건너편 삼악산

하트

영하16도

검봉산

[ ]

요약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강촌리에 있는 산.
위치높이봉우리
강원 춘천시 남산면 강촌리
530m
검봉

높이는 530m로, 남쪽으로 남산면에 접하고 서쪽으로 백양리가 있다. 북쪽으로 북한강을 두며, 강 건너편에는 삼악산(:654m)이 있다. 남쪽의 봉화산과 능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두 산을 함께 오르는 사람이 많다.

봉화산 정상의 북쪽 암벽과 검봉의 암릉 사이로 물줄기가 쏟아지는 구곡폭포가 있다. 약 30m 길이로 겨울에는 폭포수가 얼어붙어 빙벽 클라이머들이 훈련하는 장소로 유명하다. 구곡폭포 상류 쪽 분지에 10여 가구가 사는 문배마을이 있다. 정상은 암봉이고, 동쪽으로 금병산과 대룡산이, 남쪽으로 봉화산, 서쪽으로 호명산, 화야산 등이 보인다. 참나무와 잡목이 많다.

산행은 3코스가 있다. 첫 번째로 강촌역에서 가까운 강선사를 지나 정상에 오른 뒤 구곡폭포로 내려오는 길인데, 약 7㎞ 거리로 2시간 40분 정도 걸린다. 두 번째는 첫 번째처럼 강선사에서 출발하여 정상을 지나 갈림 계곡으로 내려와 백양역에 이른다. 3시간 10분 정도 걸린다. 마지막으로 봉화산에서 올라 능선을 타고 검봉에 오르는 길인데 11㎞ 거리이며, 약 4시간 걸린다.

교통편은 청량리역이나 상봉역에서 경춘선 열차를 이용하여 강촌역에서 내려 구곡폭포행 버스를 탄다. 강촌역 부근에는 숙박 시설과 식당이 많다. 구곡폭포 일대는 수영장과 놀이 공원 등 갖가지 위락 시설이 있어 사계절 행락객이 찾아든다.

버스시간이 안 맞아서 강촌역까지 20분 걸음